default_setNet1_2

우월한 멋과 맛! 천애명월도M, 개발자가 말했다

기사승인 2022.06.27  17:11:10

공유
default_news_ad1

- 레벨 인피니트, 6월 24일(금) '천애명월도M' 출시…韓 엄지족 위한 특별 콘텐츠까지 제작

2022년 6월 넷째 주(20일~25일) 대한민국 게임판은 기대작이 판을 쳤다.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6월 20일)를 시작으로 '미르M'(6월 23일)과 '천애명월도M'(6월 24일) 론칭됐다.

역대급 신작이 쏟아지며 엄지족들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행복한 고민을 빠졌다.

게임사들은 달랐다. 포화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력을 다해야하는 상황이다. 특히 미르M과 천애명월도M은 '무협 MMORPG'로 장르까지 동일해 혈전이 불가피하다.

닮은 점은 또 있다. 흥행 온라인 게임의 모바일 버전이다. 미르4는 미르의전설2에, 천애명월도M은 동명의 온라인 게임 '천애명월도'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온라인 게임 개발사가 직접 모바일화 했다는 점도 같다.
미르M은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위메이드다. 천애명월도M 개발사는 생소할 수 있다. 중국 최대 게임사 텐센트 산하 개발 스튜디오 '오로라 스튜디오'다.

연예인을 홍보 모델로 발탁하고 TV CF 등 물량 공세를 막강했다.

퍼블리셔는 달랐다. 미르M은 위메이드가 직접 서비스에 나섰다. 천애명월도M은 레벨 인피니트다. 국내에서 큰 인기를 누린 바 있는 '백야극광'을 서비스 중이며 '승리의여신:니케' 를 출시할 예정이다.

레벨 인피니트의 '천애명월도M' 출시는 전격적이고 과감했다. 한국 게임사들의 야심작 출격 사이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게임에 자신감'이 있어끼에 가능했다. 그도 그럴 것이 천애명월도M은 중국에서 이미 게임성과 흥행성을 검증했다. 또 한국 이용자만을 위한 특별한 콘텐츠까지 마련하며 한국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우월한 때깔과 화끈한 액션 등으로 주목받고 있는 '천애명월도M'에 대한 이야기를 개발자의 입을 통해 들어 보았다.

개발 PD '션후'과 아트디렉터 ' 첼시 쑨'이다.

Q. 소개를 부탁합니다.
- 션 후: 안녕하세요. 저는 천애명월도의 개발 PD 션 후라고 합니다. 저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천애명월도의 PC 와 모바일의 개발 총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첼시 쑨: 안녕하세요. 저는 천애명월도의 아트 팀장(아트 디렉터) 첼시 쑨입니다. 2008년부터 게임 개발을 시작해 어느덧 14년차에 접어 들었습니다. 저는 천애명월도의 PC버전과 모바일 모두 개발에 참여했으며, 게임 아트 경력으로는 3D 디자인에 8년, 2D 디자인에 6년 간 활동한 바 있습니다.

Q. 원작은 넥슨이 서비스 중이다. 독자 서비스에 나선 이유는 무엇인지
- 한국 시장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시장으로 전 세계 게임을 선도하고 있는 지역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한국 시장을 중요한 시장으로 생각하고 있기에, 한국 시장을 배우고 경험하며 함께 성장하려 합니다.

자체 서비스를 통해 한국 시장과 유저 분들을 좀 더 잘 이해하고, 유저분들께 친근하고 즐거운 게임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될거라고 믿습니다.

Q. 원작과 차별점은 무엇인가?
- 원작 PC 게임의 장점인 그래픽과 전투 조작감을 재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스토리, 콘텐츠, 성장 시스템 설계 부분에서도 PC 원작을 계승했습니다. 개선사항 중 하나는 편의성을 강화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유저가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전투 시스템을 간소화했습니다.

‘천애명월도M’은 PC 버전에서의 장기적인 운영 경험을 통해 유저분들의 피드백이 좋았거나 발전된 클래식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계승했습니다. 1vs1 대전인 ‘논검’, ‘신분’처럼 말이죠. 동시에 ‘호감도’ 등은 모바일 버전에만 추가된 콘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Q. 모바일 버전만을 위한 콘텐츠가 있는지 궁굼합니다.
- ‘천애명월도M’에서 NPC들의 호감도는 모바일 버전에서 특징적인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스토리뿐만 아니라 유저분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NPC와 교감하고 NPC의 상황과 이야기를 알아가며 더 깊은 애착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MMORPG의 이름에 걸맞게 ‘천애명월도M’ 세상 속에 들어와 롤플레잉 하는 기분을 느끼실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Q. 개발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 모바일 환경에서 개발하는 데 어려운 점은 고퀄리티의 그래픽 개발과 원활한 앱 실행(최적화)을 구현하는 점이었지만, 엔진 기술력과 여러 번의 QA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 모바일 유저의 성향에 맞게 전투 및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에 내부 한국인 퍼블리싱 담당자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자 노력했고, 한국 유저분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자 CBT(비공개테스트)를 통해 피드백을 듣고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Q. 개발에 있어 가장 보람찼던 일은 무엇인지?
- (아트 디렉터) 이 질문을 확인하자마자 아트 개발 과정을 되돌아보았습니다. 캐릭터든 시나리오든 액션 이펙트든 모두 심혈을 기울였지만, 가장 크게 신경을 쓴 부분은 아트 작업과 게임 성능 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게임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어떻게 최고의 그래픽과 아트 연출을 실현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고민하며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Q. 론칭 버전에 한국 이용자만을 위한 콘텐츠는? 향후 추가 계획 등도 소개 바랍니다.
- 사전등록자 150만 명 달성 보상으로 한국 유저분들만을 위한 ‘찜질방 양머리’ 머리장식 아이템을 준비했습니다. 그 외에도 앞으로 여러 아이템과 한국 유저분들만을 위한 이벤트 및 업데이트를 준비 중에 있으니 기대해 주셨으면 합니다. 한국 한정 첫 이벤트는 근 시일내로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중국에서 천애명월도M 성과는?
- 2020년 출시 직후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2개월간 TOP5를 유지했습니다. 인기 요인은 영화급 비주얼과 AI 커스터마이징, OST 등 다양한 요소를 꼽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수준 높은 그래픽과 세밀한 커스터마이징 조정 등이 이용자 각각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장치가 됐으며, 몰입감을 높이는 OST가 호평을 받았습니다.

과거의 성과에 집중하지 않고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에서의 성과를 위해 지역 문화와 유저들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게임 퀄리티를 높이는데 매진할 예정입니다.

Q. 한국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오랜 시간 심혈을 기울인 만큼,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리며, 유저들의 피드백을 귀담아듣고 반영하는 천애명월도M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상두 sdkim@gameand.co.kr

<저작권자 © 게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